목표

  • 조건문에 대해 학습한다.

IF 문

IF는 어떤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 판별하여, 식행을 제어하는 조건문이다.

조건문의 판별은 0인 경우 거짓, 0이 아닌 경우 참으로 판별한다.

if, else if, else 3가지로 구성되며 보통 비교 연산자와 함께 사용된다.

비교 연산자

비교 연산자는 아래와 같다. 참인 경우 1, 거짓인 경우 0이 리턴된다.

  • '>'(크다)

  • '<' (작다)

  • '> =' (크거나 같다)

  • <= (작거나 같다)

  • == (같다)

  • != (같지 않다)

논리 연산자

또한 비교 연산자는 보통 논리 연산자와 함께 사용된다.

논리 연산자는 A&&B, A||B, A^B, !A, 등으로 사용되며 설명은 아래와 같다.

  • && (논리곱) : A,B 값이 모두 true여야 true 반환
  • || (논리합) : A 혹은 B 둘중 하나라도 true이면 true 반환
  • ^(베타적 논리합) : A와 B의 값이 다르면 true, 같으면 false 반환
  • !(부정 논리) : A가 true이면 flase를, false이면 true를 반환

예시

int number = 5;

// number는 3보다 작은가? (거짓)
if (number < 3) 
{
    // 해당 블럭은 실행되지 않음
}
// 그럼 4보다 크고, 5보다 작은가? (거짓)
else if (number > 4 && number < 5)
{
    // 해당 블럭은 실행되지 않음
}
// 위 조건문이 모두 거짓이라면, 실행
else
{
    // 해당 블럭은 실행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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