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반복문
- unity에서 주로 사용하는 반복문은 크게 for문 과 while문 (혹은 do while문)이 있다.
- unity 5.5 이상 버전에서 foreach문을 지원한다.
증감문
int i = 0;
++i; // 해당 라인에서 1이 증가한다.
i+=3; // 해당 라인에서 3을 증가한다.
i--; // 해당 라인이후 1이 감소한다.
--i; // 해당 라인에서 1이 감소한다.
i-=5; // 해당 라인에서 5가 감소한다.
for문
- for문은 (초기화; 조건문; 증감문) 으로 구성되어 있다.
- 초기화에는 loop에 사용될 변수를 초기화 하고, 조건문에는 loop가 멈출 조건을 설정한다. 증간문에는 loop에 사용되는 변수를 증가시킨다.
// 보통 상수의 명칭은 대문자로 정의한다.
int NUMBER = 5;
void Start()
{
// i는 0부터 5까지 증가한다.
// 이때 i가 5보다 작지 않은 경우 반복문을 종료한다.
// i는 1씩 증가한다.
for(int i = 0; i < number; i++)
{
Debug.Log("current number : " + i);
}
}
while문
int NUMBER = 5;
void Start()
{
// NUMBER가 5보다 작은 경우에만 loop문이 동작한다.
// 다만 NUMBER가 현재 5임으로, 5보다 작지 않다 while문은 동작하지 않는다.
// NUMBER을 0으로 변경하면, 아래 문장이 5회 반복할 것이다.
while(NUMBER <5)
{
NUMBER++;
Debug.Log("current number : " + NUMBER);
}
}
do while문
int NUMBER = 5;
void Start()
{
// 조건문을 확인하지 않고, 최초 1번은 반복문 안쪽의 문장을 실행한다.
do
{
// NUMBER의 최초값이 5였음으로, 디버그 창에는 6이 찍히게 된다.
NUMBER++;
Debug.Log("current number : " + NUMBER);
}
// while문의 조건이 NUMBER가 5보다 작은 상황이기 때문에, 반복문이 종료된다.
while(NUMBER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