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Layer 사용법을 숙지한다.
Layer
Layer는 엔진의 기능중 일부분만 나타내려고 할때 사용된다.
Layer는 Scene View에 물체를 그려거나, Raycasts(picking)를 무시하거나, 물체를 카메라에 보이지 않게 하는 기능이 있다. 이중 TransparentFX와 Ignore Raycast는 특별한 속성을 가진다.
Default : 기본 Layer
TransparentFX : flares와 투명값을 가지는 물체를 위한 레이어로 lens flare의 장애물이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만약 flare가 Default layermask의 투명한 유리조각 뒤에 있다면, flare는 표시되지 않을 것이다. 이때 Layer를 TransparentFX로 설정하면 잘보이게 된다.
Ignore Raycast : raycasts를 무시한다.
Water : 물을 위한 layer
UI : user interface를 위한 layer
Scene Mask
- Inspector 상단의 Layer 설정을 통해 Scene에 오브젝트를 선별적으로 렌더링 할 수 있다.
- 작업창에만 보이지 않을 뿐, 실제 게임 결과물인 Game Scene에는 표시됨으로, 주의해야 한다.
Culling Mask
- Camera Culling Mask 설정을 통해, Game Scene에 오브젝트를 선별적으로 렌더링 할 수 있다.
- 다만, UI 요소 경우, 컨버스의 자식들은 Culling Mask가 작동하지 않아 해당 기능으로 컬링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