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인터페이스 알아보기
  • 툴바
  • Scene 시작/멈춤/스텝

인터페이스 알아보기

View

  • Unity의 화면은 크게 5가지로 구별된다.
    • Scene View (씬 뷰) : 실제 게임을 구현하는 창이다.
    • Game View (게임 뷰) : 구현된 게임이 Display되는 창이다.
    • Hierarchy View (하이러키 뷰) : Unity에서는 게임에 구현한 물체등을 GameObject라고 하는데, Hierarchy View는 GameObject의 리스트를 보여준다.
    • Project View (프로젝트 뷰) : Unity에서 제공하는 폴더 탐색기이다. 여기에서 GameObject, Script, Meterial, Shader 등등 여러가지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 Inspector View (인스펙터 뷰) : GameObject의 속성을 변경하거나, Component를 추가 삭제할 수 있다.

Toolbar

  • 용어 정리

    • Gizmo : 시각적 디버깅을 돕기 위해, Unity Scene 창에서 사용되는 선이나 화살표를 말한다.
    • Pivot : 물체의 이동, 회전, 변환에 중심이 되는 기준점을 말한다.
  • Toolbar

  • Hand Tool(Q)

    • 핸드툴을 선택하고, Scene 창에서 드래그 드롭하면 상,하, 좌,우 공간을 이동할 수 있다.
    • 근데 보통 화살표 쓴다. 화살표의 경우 앞, 뒤, 좌, 우를 이동하며 Shift를 누르면 더 빨리 이동할 수 있다.
    • 회전은 option 키를 누르면 된다. (windows는 alt)
  • Move Tool(W)

    • Scene 창에서 물체를 이동한다.
    • 나무를 심거나, 바위를 배치하는 등에 사용된다.
  • Rotate Tool(E)

    • Scene 창에서 물체를 회전한다.
    • 이때, Handled Roatation 옵션이 Global이냐 Pivot 이냐에 동작이 다르다.
  • Scale Tool(R)

    • Scene 창에서 물체의 크기를 변환한다.
    • size는 1이 기본이다.
  • Rect Tool(T)

    • 드래그 앤 드롭으로 사각 영역을 설정하면, 해당 영역안쪽의 오브젝트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 Mode, Rotate, Scale selected object(Y)

    • 왜있는 걸까? 잘못 만든게 아닐까? Y키를 이렇게 버리나? 라고 생각하고 있는 기능.
    • 한번에 이동, 회전, 변환을 모두 할 수 있는 기능.
  • Available Custom Editor Tool

    • Custom Editor Tool을 정의하고 사용할 수 있는 툴바.
  • Gizmo Handle Position Toggles

    • 스크린샷 기준으로 Center라고 표시된 옵션 명칭이 Handled Poistion, Global이라고 표시된 옵션 명칭이 Handled Rotation

    • Handled Poistion :

      • Center :
      • 기즈모가 선택된 전체 물체의 중심을 기준으로 Pivot을 표시한다.
      • Pivot : 기즈모가 선택된 물체를 기준으로 Pivot을 표시한다.
    • Handled Rotation

      • Global : 물체를 회전해도 기즈모가 회전하지는 않는다. 물체의 회전과는 별개로 x,y,z 이동을 하고 싶은 경우 사용한다.

      • Local : 물체를 화전하면 기즈모가 물체를 기준으로 회전한다. 물체의 회전값에 따라 x,y,z 이동을 하고 싶은 경우 사용한다.

Play & Pause & Step

  • Unity는 씬을 제어하는 3가지 버튼을 제공한다.
    • Play
      • 씬을 실행할 때 사용하는 버튼. 물리, 이벤트, 스크립트 등이 실행한다.
      •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실행중인 상태에서 씬 내용을 수정하면 정지 상태로 돌아갔을 때, 작업 내용이 모두 초기화 된다.
      • 엔진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 Play 상태로 열심히 작업하고 데이터를 모두 날려먹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 Pause 
      • 씬의 실행을 일시 정지한다.
    • Step 
      • 1 Frame 실행한다.
      • 애니메이션 등 값의 변화를 관찰 할 때,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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