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 macOS
- Unity 2017.4 이상
- Visual Studio Community 7.4 이상
목표
- Android Device에서 Unity C# 부분을 디버깅한다.
Android SDK 설치하기
- Android 디버깅을 위해서는 adb(Android Debug Bridge)를 사용한다.
- adb는 Android SDK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먼저 Android SDK 설치가 필요하다.
Android Device에서 Unity Debugging하기
- 명령창에서 adb를 사용하기 위해 환경 변수 등록을 해야한다.
- adb는 설치한 Android SDK 경로에서 ./sdk/platform-tools/adb에 있다.
adb 경로 확인
// Android SDK를 설치했다면, which 명령어로 adb를 발견할 수 있다.
`which adb ~/Library/Android/sdk/platform-tools/adb`
bash_profile 확인
// 목록에 .bash\_profile이 없다면 생생한다.
vim ~/.bash_profile
ADB_HOME 추가
// ADB\_HOME 경로는 실제 Android Library가 설치된 곳을 사용한다.
export ADB_HOME = "~/Library/Android/sdk/platform-tools/adb"
export PATH=${PATH}:${ADB_HOME}
bash_profile 적용
source ~/.bash_profile
adb 연결 확인
adb devices
device wifi ip 확인
adb shell ifconfig wlan0
adb tcpip 포트 설정
// 만약 5555를 설정할 수 없다면, 공식 홈페이지 참고
adb tcpip 5555
adb 연결
adb connect {ip주소}:5555
Unity빌드옵션
- Unity Build Setting에서 Development Build와 Script Debugging 옵션 활성화
디버깅
- 앱이 실행중인 상태에서 Script 편집기를 실행한다. (Visual Studio)
- 화면 상단 메뉴에서 실행 > 프로세스에 연결 버튼을 클릭한다.
- 연결 대상으로 Android Player를 선택한다.
결과
- 위 환경을 설정하면 디버깅을 할 수 있다.
- Profiler나 Profiler Analyzer 등으로 device 퍼포먼스도 측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