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사원수에 대해 알아보자.
Quaternion (사원수)
- 3D 그래픽에서 물체의 회전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 Unity는 내부적으로 모든 계산에 사원수를 사용한다.
- 사원수를 사용하면 Gimbal Lock(김벌락)에 걸리지 않고, 쉽게 보간할 수 있다.
Quaternion 정의
- 사원수는 4차원 복소수 공간(Complex Space)의 벡터로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https://ko.wikipedia.org/wiki/%EC%82%AC%EC%9B%90%EC%88%98
p = w + xi + yj + zk
Quaternion의 사용
- Unity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사원수를 계산하지 않는다.
- 아래는 Unity에서 자주 사용되는 Quaternion 함수이다.
함수 | 설명 |
Quaternion.LookRoation | 지정된 upwards와 upwards 방향들과 함께 rotation을 생성합니다. |
Quaternion.Angle | 두 회전 사이의 각도를 반환합니다. |
Quaternion.Euler | z,y,x 회전각을 반환한다. |
Quaternion.Slerp | from에서 to 사이를 t로 구형보간 한다. |
Quaternion.FromToRotation | fromDirection에서 toDirection으로 회전한 rotation을 생성합니다. |
Quaternion.identity | (0,0,0,1)의 default 회전값을 반환합니다. |
'프로그래밍 > Unity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Tutorial 06 - Intermediate Scripting (Attributes) (0) | 2020.05.27 |
---|---|
[Unity] Tutorial 06 - Intermediate Scripting (Delegates) (0) | 2020.05.27 |
[Unity] Tutorial 06 - Intermediate Scripting (Coroutines) (0) | 2020.05.27 |
[Unity] Tutorial 06 - Intermediate Scripting (Collections) (0) | 2020.05.27 |
[Unity] Tutorial 06 - Intermediate Scripting (Nampespace) (0) | 2020.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