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콘솔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 생성
- "Hello World" 라는 문장을 화면에 출력시키기 위하여, 콘솔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생성 방법은 Visual Studio를 열고 File > New > Project를 선택합니다.
- 콘솔창에서 문자열을 출력하기 위하여 Win32 Console Application을 선택합니다.
Application Settings
Application Type
- Windows Application
- 윈도우 어플리케이션 제작 옵셥입니다.
- 흔히 OpenGL, DirectX, Windows API 등을 이용하여 이미지, 동영상을 출력하는데 사용됩니다.
- Console Application
- 콘솔용 어플리케이션 제작 옵션입니다.
- 알고리즘이나 자료구조를 구현하는데 사용됩니다.
- Library
- 특정 기능을 담고 있는 작은 프로그램들의 집합입니다.
- DLL(Dynamic Link Library)
- DLL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 라이브러리를 로드/호출/해제 할 수 있습니다.
- 이때문에 DLL은 필요한 시점에만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모리 관리에 유용하며, 런타임 도중 필요에 따라 DLL 교체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 암시적 링킹의 경우 실행 전 필요한 모든 DLL을 메모리에 올리기 때문에 실행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 Static library
- link 단계에서 실행 바이너리에 라이브러리 내용을 포함시킵니다.
- 공개하고 싶지 않은 코드를 숨기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 실행 바이너리에 라이브러리 내용이 바로 적용되기 때문에,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해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지 않지만, 라이브러리를 많이 추가하면 할 수록 실행 파일의 크기가 커지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Additional options
- Empty project
- 빈 프로젝트 ( 아무 설정이 되어있지 않은 깨끗한 프로젝트 )
- Precompiled Header
- 말 그대로 미리 컴파일된 헤더를 만드는 옵션입니다.
- 미리 컴파일 된 헤더를 사용하게 되면 pch라는 파일이 생성 되는데 컴파일러는 이를 참조하여 프로젝트 컴파일을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 헤더 파일을 일일히 참조하여 파상하던 것에 비해 컴파일 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 MSDN에서는 자주 바뀌지 않고 크기가 큰 코드, 그 외에 서드파티 라이브러리 헤더 등을 미리 컴파일된 헤더에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Source Code 작성
-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하기 위해서는 printf라는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 이 함수의 정보는 stdio.h라는 헤더 파일안에 작성되어 있음으로 stdio.h를 해당 프로그램에 추가하기 위하여 #include <stdio.h>라는 문장을 사용하였습니다.
- printf안에 사용된 문자열 뒷부분에 \n은 줄바꿈 문자입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stdio.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printf("Helo World\n");
return 0;
}
빌드
- F7를 누르거나 상단 메뉴의 Build > Build Solution르면 빌드가 진행됩니다.
실행
- 빌드가 성공했다면 control + F5를 눌러봅시다.
- Hello World라는 문장이 출력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