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Unity C#
[Unity] Tutorial 05 - Beginner Gameplay Scripting (Enumerations)
FireflyStudioX
2019. 11. 4. 13:53
목표
- enum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enum
enum는 상수 집합으로 구성된 열거형 데이터를 선언하는데 사용되는 키워드 이다.
초기값이 없다면 순서대로 RED(0), YELLOW(1), GREEN(2), BLUE(3)의 값을 가진다.
enum Color{ RED, YELLOW, GREEN, BLUE }
만약 초기값을 부여한다면, 0대신 초기값을 시작 값으로 가진다.
enum Color{ RED=100, YELLOW, GREEN, BLUE }
혹은 원하는 값으로 초기화 할 수 있다. (다만 열거형의 사용 목적상, 초기값을 부여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enum Color {RED=100, YELLOW=103, GREEN=55, BLUE=17}
예시
- 다음은 4가지 색중 1개를 선택하여, 선택한 색상을 출력하는 예시이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numScript : MonoBehaviour
{
enum MyColor { RED, YELLOW, GREEN, BLUE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SelectMyColor(MyColor.RED);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void SelectMyColor(MyColor myColor)
{
switch (myColor)
{
case MyColor.RED:
Debug.Log("RED!!");
break;
case MyColor.GREEN:
Debug.Log("GREEN!!");
break;
case MyColor.YELLOW:
Debug.Log("YELLOW!!");
break;
case MyColor.BLUE:
Debug.Log("BLUE!!");
break;
default:
Debug.Log("UNKNOWN!!");
break;
}
}
}